Session Clustering을 위한 새로운 방법 - ClusterPlus

현대오토에버

Client 현대오토에버

Service 인사채용.이벤트

Title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Category 기업

Review

적용사례 : 현대오토에버 인터뷰 – 대량 트래픽 이슈를 해결하는 방법

하드웨어 증설을 통한 서비스 이슈 대응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평소보다 큰 트래픽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인사 채용, 마감 업무 등 대내외 업무나 이벤트로 인해 이용자가 특정 시간에 몰리게 되면, 서비스 지연이나 시스템 다운과 같은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모바일 트래픽이 폭증하는 요즘에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장애가 발생할지 미리 판단하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

대부분의 기업들은 시스템 처리용량을 초과하는 대량의 트래픽에도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IT 인프라를 증설하고 시스템 리소스를 확보하는데 주력합니다. 하지만, 늘어난 처리용량만큼 하드웨어를 증설하기에는 막대한 비용이 투자되며, 평소에는 활용되지 않는 장비를 유지하기에도 그 비용 부담이 큽니다. 또한 다양한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연계된 시스템 구조 상, 큰 비용을 투자해 증설한 시스템이 실제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현대오토에버” 는 특정 시점에 폭증하는 트래픽 이슈를 해결하고 효율적인 비용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드웨어 증설이 아닌 솔루션 도입을 대안으로 고려하였고, 그 결과는 아주 성공적이었습니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가장 비용 효율적인 대안으로 “넷퍼넬” 도입

현대오토에버는 현대기아차 그룹의 IT 담당 기업입니다. 그곳에서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 PM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태원 과장 역시 과도한 트래픽으로 인한 이슈를 해결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 공고나 승진자 발표, 해외 봉사활동 지원 접수 등 이벤트가 진행되면, 평소보다 100 배가 넘는 사용자가 동시에 몰렸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버를 추가로 공급하곤 하지만, 1년에 한두 번 발생하는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하드웨어를 증설하는 것은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었고, 결국 현대오토에버는 가장 효율적인 대안으로 “넷퍼넬(NetFUNNEL)” 을 도입하였습니다.

넷퍼넬은 이미 구축된 시스템의 처리 용량에 맞게 Active User 수가 유지될 수 있도록, User Transaction을 시스템 진입 이전에 제어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보장합니다. 이들 제어는 개별 서비스 단위로 이루어져, 단일 시스템에서도 서비스 요청량에 따라 IT 자원을 할당해 효율적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넷퍼넬의 제어 기능은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합니다. APM 연동을 통해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의 정보를 수집하며, 실제 모든 이용자의 진입량, 완료량, 처리시간 등 서비스 핵심 성능지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서비스 운영을 위한 RuleSet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설정된 RuleSet을 통해 서비스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그리고 실시간으로 User Transaction을 제어해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장애 상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넷퍼넬을 표준 솔루션으로 적극 도입, 공동 영업도 진행해

외산 솔루션에 대한 신뢰, 그리고 하드웨어 증설을 통해 이슈를 해결하려는 의견으로 인해 현대오토에버에서도 국산 솔루션인 넷퍼넬을 도입하기까지가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시스템 증설 없이도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운영되었고, 비용절감 효과도 크게 나타나 표준 솔루션으로 적극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그 차별성과 시장성을 확인한 바, 향후 솔루션의 공동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태원 과장은 인터뷰를 통해, 넷퍼넬 도입은 피크 트래픽에 맞춰진 대용량의 시스템 증설과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는 것 뿐 아니라, 운영자 측면에서는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사이트 신뢰도를 향상시켰다는 점이 큰 강점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서버를 증설하고 애플리케이션을 튜닝하는 것은 그 자체가 또 다른 이슈를 야기할 수 있기에, 기존 시스템을 변경하고 시스템의 복잡성을 증가시키는 방법보다는 S/W 기술로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최선의 대안이었다고 하였습니다.

 

간단한 적용으로, 가장비용 효율적인 서비스를 보장하는 필수 솔루션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면, 운영자들은 더 많은 일들을 해야 합니다. 장애 원인을 밝히고, 대응 메뉴얼을 만들고,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대책이 실제로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을지는 아무도 확신할 수 없습니다. 넷퍼넬은 단일 패키지 솔루션으로, 서비스 상황에 맞게 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선제적으로 장애에 대응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적용이 매우 Simple해 시스템의 복잡성을 증가시키지 않고 운영 상 편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가용한 IT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정해진 예산에서도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넷퍼넬 운영을 통해 수집된 서비스 별 사용자 관점의 성능 모니터링 자료를 통해 향후 실제 성능 개선을 위한 정확한 Upgrade Path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넷퍼넬은 증가하는 트래픽 이슈에 가장 비용 효율적인 필수 솔루션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넷퍼넬 제품 소개자료 / Best Practice 다운로드 문의

기타 제품 문의는 netfunnel@aimtog.co.kr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